티스토리 뷰
미국 타임지가 선정한 10대 슈퍼푸드 중 하나인 토마토는 풍부한 영양소를 함유하고 다양한 효능이 잘 알려져 있어 건강을 위해 즐겨 드시는 식품인데요. 토마토는 보관방법에 따라 맛과 영양소가 변할 수 있기 때문에 잘 알고 드셔야 좀 더 충분한 영양소를 유지하면서 오랫동안 드실 수 있습니다. 오늘은 이러한 토마토의 맛과 영양소를 유지하며 최대한 오래 보관할 수 있는 보관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토마토 보관방법
1. 실온 보관
숙성이 덜 된 토마토는 독성이 있으므로 통풍이 잘되는 그늘진 서늘한 곳에 2~3일 정도 두어 완전히 숙성시킵니다. 완전히 숙성된 토마토는 직사광선을 피해 그늘지고 서늘한 곳에 꼭지 부분이 아래쪽을 향하고 과육이 서로 겹치지 않도록 보관해줍니다. 키친타올로 감싸 검은 비닐봉지에 넣어서 보관하면 더욱 효과적입니다.
토마토는 실온에서 보관할 때 색과 맛이 더욱 풍부해지고, 특히 건강에 좋은 성분인 라이코펜이 증가합니다. 하지만 직사광선에 노출되면 이러한 라이코펜이 파괴될 수 있으니 어두운 장소에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너무 오래 실온에 보관하면 곰팡이가 생길 수 있으니 적당한 시기에 냉장 또는 냉동 보관을 해야 합니다.
2. 냉장 보관
실온에서 일정 시간이 지나면 토마토에 곰팡이가 생기거나 과육이 무를 수 있기 때문에 장기간 보관할 경우 냉장 또는 냉동 보관해야 하는데요. 토마토를 냉장 보관할 경우 실온에서 보다 라이코펜 함량이 감소되고 맛이 떨어지기는 하지만 신선하게 오래 먹기 위해서는 냉장 보관을 할 수 밖에 없습니다.
토마토를 냉장 보관할 때는 식초나 베이킹 소다로 깨끗이 세척한 후 물기를 잘 닦아내고, 꼭지를 제거한 후 키친타올이나 랩으로 감싸 비닐봉지에 넣어서 보관하면 효과적입니다. 꼭지가 남아있으면 토마토의 수분이 증발하고, 곰팡이가 생길 수 있으므로 꼭 제거해주셔야 합니다.
토마토를 냉장 보관할 때는 식물 호르몬인 에틸렌 가스가 방출되어 맛과 향이 변할 수 있으니 사용하기 전에 실온에 두어야 맛과 향이 회복되어 더 맛있게 먹을 수 있습니다.
3. 냉동 보관
토마토를 1주일 이상 장기 보관할 경우는 반드시 냉동 보관하셔야 맛과 영양소를 장기간 유지할 수 있는데요. 냉동 보관을 할 경우 토마토를 깨끗이 씻고, 꼭지를 떼어낸 후 칼집을 낸 후 끓는 물에 30초 정도 데친 다음 얼음물에 식혀줍니다.
토마토의 껍질을 벗기고 지퍼백에 넣어서 냉동 보관하면 됩니다. 토마토를 냉동 보관할 경우는 색과 질감이 많이 변하므로 직접 먹기 보다는 스프나 소스 등 요리에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맺음말
오늘은 토마토의 맛과 영양소를 유지하며 보관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어느덧 무더웠던 여름이 지나고 저녁이 되면 서늘한 바람이 느껴지는 시기가 된 것 같습니다. 최근 코로나, 독감 등 각종 질병이 유행하는 시기이니 만큼 각종 질병 예방에 효과적이고 제철을 맞이한 토마토를 바르게 섭취하셔서 다가오는 환절기 건강 관리에 대비하시면 좋겠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2023.08.10 - [분류 전체보기] - 토마토 효능 12가지 총정리
토마토 효능 12가지 총정리
토마토는 4계절 내내 먹을 수 있지만 7월에서 9월 사이가 토마토의 제철입니다. 토마토는 미국 타임지가 선정한 10대 슈퍼푸드 중 하나인데요. 비타민C, 칼륨, 식이섬유 등의 영양소가 풍부하고
moneyunlock.tistory.com
2023.08.11 - [분류 전체보기] - 구기자 효능과 부작용 총정리
구기자 효능과 부작용 총정리
구기자는중국에서 하수오, 인삼과 더불어 3대 명약으로 불릴 정도로 뛰어난 효능이 있으며, '진시황'이 찾아 헤매던 불로장생의 처방전에 모두 구기자가 포함되어 있어 구기자가 바로 '불노초'
moneyunlock.tistory.com